[헬스정보통]
게시글 보기
단거 즐기면 당뇨 위험?
잘못된 건강상식 Check
Date : 2018-05-10
Name : 헬스24 File : 10tkdtlr.jpg
Hits : 168


다양한 매체를 통한 건강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올바른 정보는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지만 잘못된 정보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도 하는데요. 특히,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보일수록 잘못 알려진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잘못된 건강 상식과 올바르게 건강 지키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기 약은 초반에, 약보단 주사가 좋다?

많은 분들이 감기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초기에 약을 복용해야 빨리 낫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데요.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사실 특효약이라는 것이 따로 없습니다. 우리가 복용하는 감기약은 기침,
콧물, 인후염 등 감기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뿐, 감기를 낫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초기에 약을 먹는다고
감기가 더 빨리 낫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보단 주사를 맞는 것이 더 좋다는 정보 또한 잘못된 정보입니다. 사실 먹는 감기약이나 주사제의
성분과 약효는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인데요. 물론 주사제가 작용시간이 좀 더 빠르긴 하지만 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감기가 더
빨리 낫거나 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약을 도저히 삼킬 수 없는 경우에만 주사제를 맞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사제를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당뇨에 걸린다?

흔히들 당분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고 있는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당뇨질환자의 경우엔 당분이 함유된 음식섭취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지만 단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당뇨병에 걸리고, 단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당뇨병을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뇨는 우리의 몸이 혈액 속 당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해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당 섭취에 연연해하기 보다는 평상시에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으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비타민은 무조건 먹어야 한다?

종합 비타민은 무조건 먹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종합 비타민은 식품
속에 들어있는 천연 비타민이 아닌 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는데요. 합성 비타민에는 주원료뿐만 아니라
알약이나 캡슐에 담아내는 과정에서 코팅 등을 위해 사용하는 부형제와 맛이나 색, 향 등을 내기 위한 부원료도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형제나 부원료는 모두 화학성분의 일종이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종합 비타민을
구입할 때, 제품에 표시된 <원재료명 및 함량>에 화학부형제*나 합성첨가 부원료*가 함유돼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부형제나 부원료가 함유되지 않은 좋은 비타민제라고 하더라도 천연비타민만 못할 텐데요. 실제로 천연비타민에는
합성비타민에는 없는 각종 보조인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비타민의 체내 흡수율이 합성비타민에 비해 현저히 높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제철 야채나 과일 등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을 직접 충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늦가을 제철 음식으로는 사과, 유자, 귤,
배, 석류 등이 있습니다.

*합성 비타민에 함유된 대표적인 부형제: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등
*합성 비타민에 함유된 대표적인 부원료: 합성감미료,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등

※ 내용출처 : 자이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IM9bNoLU



코멘트 쓰기
코멘트 쓰기


비밀번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