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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철 안전산행,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HIT 75
헬스242018-10-12





단풍을 계절 가을을 맞이해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가을등산은 아름다운 경치와 맑은 공기의 매력이 있지만
그만큼 크고작은 위험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등산 전에 해야 할 준비를 알려드릴게요. :)



1. 적절한 간식과 물을 준비하세요.



등산은 일반운동에 비해 높은 칼로리를 요구합니다.
등산을 3시간 이상 하면 일상생활에서 하루 소모하는 열량을 모두 사용하는 셈이죠.
그러므로 초콜릿, 건과류, 과일 등의 고열량의 비상식량을 준비해
허기지지 않도록 틈틈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보충도 중요합니다!
등산으로 인해 체내에서 빠져나간 물과 전해질을 적절히 보충해 주지 않으면
탈진이 발생하거나 혈액의 흐름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수시로 전해질이 포함된 물을 마셔야 합니다.



2. 여러 겹의 등산복을 입으세요.



가을철 등산은 특히 ‘저체온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산행을 시작할 때 불어오는 바람은 기분좋게 느껴지지만,
정상에 오를수록 기온이 하강해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저체온증을 막기 위해서는 기온차를 대비해
등산복을 여러 겹으로 입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칭



등산을 시작하기 전, 굳어 있던 근육과 관절을 풀어 주는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만 제대로 해줘도
근골격계 부상과 저체온증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단, 근육이 아플 만큼의 강한 스트레칭이 아닌,
‘당긴다’는 느낌의 가벼운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각 자세별로 10초 이상 유지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산행 중간에 휴식 시간을 두고 스트레칭을 반복해 주면
효과를 배로 볼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도 마무리 스트레칭을 통해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줘,
근육통을 예방하고 긴장된 몸을 천천히 이완시켜 주세요.


평소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가벼운 엉덩방아에도 엉덩이 관절, 허리뼈 등에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60대 이상의 중장년층은 근육량이 감소하고,
균형감,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즐겁고 안전한 산행을 위해
위의 세가지를 꼭!! 명심하세요~